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고객서비스 헌장

국립부산과학관 고객서비스헌장 전문

국립부산과학관은 114만 동남권 시민들이 서명하여 건립된 시민참여형 과학관으로 국민들의 과학문화를 선도하는 최고 수준의 과학관이 될 수 있도록 전 직원이 최선의 서비스를 제공할 것을 선언합니다.

  • 하나, 우리는 고객과 함께하는 참여형 과학관으로 운영하겠습니다.
  • 하나, 우리는 최고의 전시콘텐츠와 교육프로그램을 운영하겠습니다.
  • 하나, 우리는 가족과 같은 마음으로 고객의 소리를 듣겠습니다.
  • 하나, 우리는 정기적인 평가를 실시하고 그 결과를 공개하겠습니다.
  • 하나, 우리는 과학관 운영에 관한 전반적인 정보를 공개하겠습니다.

우리 국립부산과학관 전 직원은 아래와 같이 고객 여러분께 서비스를 제공할 것을 약속드리겠습니다.

서비스 이행표준

참여형 과학관

  • 고객만족을 최우선으로 하는 운영과 전 직원의 마케팅 마인드를 함양하여 신뢰받는 과학관을 구현하겠습니다.
  • 인터넷 또는 유(무)인 매표소를 이용하여 관람권을 편리하게 구입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.
  • 과학관을 이용하시는 고객 여러분을 항상 반갑게 맞이하겠습니다.
  • 체험전시물을 안전하게 이용하기 위해 전시관 내 직원이 상주하며 관리하도록 하겠습니다.
  • 안내직원을 항시 배치하여 고객이 원하는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노력하겠습니다.
  • 책임감 있는 업무를 위하여 근무 시 모든 직원이 사원증을 패용하겠습니다.
  • 정기적인 서비스 교육으로 기분 좋은 과학관을 만들겠습니다.
  • 연 2회 이상 소방교육, 안전교육 등으로 만일의 사태에 대비하여 빠른 조치가 이루어지도록 준비하겠습니다.

최고의 전시콘텐츠 및 교육프로그램

  • 전문성 있는 연구 인력을 확보하고 창의적 전시기법에 대한 R&D 강화로 수준 높은 전시물을 개발 및 보완하겠습니다.
  • 엔지니어링과 소프트웨어를 연계한 융합형 첨단 전시물을 개발하겠습니다.
  • 권역 내 기업, 연구소와 연계하여 지역특화형 전시물 개발 및 신기술을 전시하겠습니다.
  • 사이언스팩토리를 운영하여 문제발생 시 24시간 내 조치할 수 있는 상시 대응체계를 구축하여 전시물 활용도와 고객 만족도를 제고하겠습니다.
  • 전시물에 대한 스토리텔링식 맞춤 해설로 흥미와 학습효과를 제고하겠습니다.
  • 연 10회 이상 특색 있는 행사 및 기획전시 유치로 지역과학문화 확산에 기여하겠습니다.
  • 지역에서 양성한 석박사급 우수 전문 인력 및 전문자원봉사자를 활용하여 과학해설 수준을 높이고 과학교육 이해도를 제고하겠습니다.
  • 전시물과 연계된 실험·실습형 교육 프로그램을 적극적으로 운영하겠습니다.
  • 교육 대상별 다양한 맞춤형 교육프로그램을 제공하겠습니다.
  • 무한상상실을 운영하고, 자유학기제 및 문·이과 통합 등 교육정책 방향에 적극적으로 부응하겠습니다.
  • 과학관 운영의 핵심적 가치 창출과 발전역량 제고를 위해 전문성 있는 우수한 연구 인력을 확보하겠습니다.

고객응대 서비스 이행표준

고객과의 의사소통

직접방문 시,
  • 방문하고자 하는 곳을 쉽게 찾을 수 있도록 안내 표지판과 문구를 부착하겠습니다.
  • 본관 1층 안내데스크를 이용하시면 더욱 자세한 안내를 도와드리겠습니다.
  • 용무가 있으시다면, 빠르게 해결할 수 있도록 층별 안내도, 사무실 좌석배치도, 명패를 비치하여 원하는 담당직원을 쉽게 찾을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.
전화 용무 시,
  • 전화벨이 3번 울리기 전 신속히 받고, “인사말, 소속, 성명”을 말씀드리겠습니다.
  • 담당자가 자리에 없을 경우, 다른 직원이 도움을 드리거나 담당자가 당일 내로 답변드릴 수 있도록 조치하겠습니다.
  • 당일 해결이 어려운 업무에는 해결 가능한 정확한 시기를 말씀드리고 추후 통화 약속을 잡겠습니다.
  • 원하신 답변이 되었는지, 추가 문의 사항이 없는지 확인 후 통화를 종료하겠습니다.
메일, 팩스, 홈페이지 용무 시,
  • 메일, 팩스, 홈페이지에 문의를 하실 경우 고개의 연락처(휴대전화, 팩스, 메일)를 알려주시면 바로 접수여부를 알려드리겠습니다.
  • 홈페이지에 문의를 하실 경우 가능한 한 2일 이내 답변드리겠습니다.
  • 시간이 걸리는 문의사항에 대하여는 담당자, 연락처, 처리절차 등을 문의하신 고객에게 별도로 연락드리겠습니다.
문의나 개선사항 건의 시,

국립부산과학관 홈페이지(http://www.sciport.or.kr) 또는 종합안내센터(+82-1422-23)로 연락주시면 신속히 답변 드리겠습니다.

정기평가 및 공개

  • 경영의 투명성 제고를 위해 정기적인 경영공시와 정보제공을 실시하겠습니다.
  • 외부기관을 통한 공정한 고객만족도 조사를 연 1회 실시하겠습니다.

시정 및 보상조치

과학관의 잘못된 서비스로 불편함이 발생한 경우, 즉시 시정하고 저희 관련 규정에 따라 보상해 드리겠습니다.

함께하는 과학관, 고객 여러분께 협조 부탁드립니다.

  • 관람권 발권 시 주의사항을 확인하시어 안전한 관람이 되시길 바랍니다.
  • 체험물을 이용하실 때에는 안전선에서 기다려 주시고, 차례대로 이용하여 주시기 바랍니다.
  • 전시관 내 공중도덕을 지켜주시고 음식물 섭취, 애완동물 동반 등 타인에게 피해를 주는 행동은 삼가 주시기 바랍니다.
  • 과학관 이용 중 불편하시거나 필요한 내용은 즉각 개선할 수 있도록 알려주시기 바랍니다.