스킵네비게이션

ENG

과학관 전시해설

석유증류탑 원리와 석유의 다양한 특징 알아보기

작성자 관리자 작성일자 2021-02-09 조회수 568

석유증류탑의 원리

오늘은 에너지·의과학관의 에너지 존에서 찾아볼 수 있는

석유 증류탑의 원리에 대해 설명해드리려고 합니다!

영상을 통해서 석유 증류탑의 원리를 확인해보시고

더 많은 석유와 관련된 과학적인 지식이 궁금하신 분들은 국립부산과학관에서 만나요~!



안녕하세요 국립부산과학관 상설전시3관에 오신것을 환영합니다.
[국립부산과학관 제3관 에너지·의과학관]
여기 표시 된 곳은 에너지존에서 찾아보실 수 있으며 오늘 소개할 전시물은 석유증류탑입니다.
석유증류탑에 대한 과학적인 원리를 찾아 떠나 보아요.
원유를 가열하면 끓는점의 차이에 따라 여러가지 석유제품으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.
[석유증류탑의 원리 원유를 이루는 물질은 끓는 점이 다르므로 증류를 통해 여러 물질로 분리 할 수 있다. 원유를 350℃정도로 가열하여 증기상태로 만들어 증류탑으로 보내면, 내부에서 연속적으로 분별증류가 이루어진다. 이 때 끓는점이 낮아 기화하기 쉬운 물질일 수록 위쪽에서 얻을 수 있다.]
이것을 차례로 냉각하여 용기에 담으면 LPG, 휘발유, 등유, 경유, 중유가 만들어 집니다.
[LPG]
액화석유 가스라고도 불리는 LPG는 원유의 제일 꼭대기에서 나와요.
끓는점이 30℃이하이며 부탄가스, 가스레인지에 많이 쓰이고 있습니다.
[휘발유]
끓는점이 30℃에서 200℃사이에서 추출되는 혼합물을 말하며 자동차를 포함한 내연기관의 주요원료로 많이 쓰이고 있습니다.
[휘발유 투입되는 원유량의 49%가 휘발유로 추출. 주 사용처 자동차/화학약품 원료]
[등유]
끓는점이 180℃에서 200℃사이에 추출되는 기름을 등유라고 합니다. 보일러나 석유난로와 같은 가정용 난방에 사용되고 있습니다.
[등유 투입되는 원유량의 10%가 등유로 추출 주 사용처 항공기 연료]
[경유]
끓는점이 250℃에서 350℃사이에 추출되는 기름을 경유라고 합니다. 도시가스의 열량을 높이는데 사용되며 디젤엔진의 연료로도 사용되고 있습니다.
[경유 투입되는 원유량의 22%가 영유로 추출 주 사용처 디젤엔진 자동차연료]
[중유]
모든 기름을 추출하고 마지막으로 추출이 되는 중유는 350℃ 이상의 끓는점을 가지고 있습니다.
[중유 투입되는 원유량의 5%가 중유로 추출 주 사용처 선박연료(찌꺼기는 아스팔트로 사용)]
대형 선박의 엔진이나 디젤기관등의 수송용 기름으로 사용되며 보일러를 가열하는 화력발전용으로 사용되고 있습니다.
석유증류탑의 원리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 많은 도움 되셨나요?
석유와 관련된 과학적인 지식을 더 많이 배울 수 있는 국립부산과학관에서 만나요~

SciPort. BUSAN NATIONAL SCIENCE MUSEUM. 국립부산과학관